알바 주휴수당 안 주면 노동청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미지급은 법적으로 위반사항이라,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됩니다. 노동청에 신고하기 전 주휴수당 대상이 되는지 먼저 확인 후 진행 하셔야 됩니다.
주휴수당 이란?
주휴수당은 1주를 기준으로 15시간 이상 개근을 하였으면 하루는 유급휴일을 주는 것입니다. 앞의 조건을 만족하면 쉬는 날에도 임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주휴 수당입니다. 주휴수당은 계약직, 정규직, 단기알바, 외국인 노동자 등 5인미만 사업장을 포함하여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안주면?
사장이 주휴수당을 안 주면 형사 처벌을 받게 됩니다. 형사처벌로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됩니다. 주휴수당 달라고 요구하기 전에 사장이 알아서 줘야 하는 것입니다.
주휴수당을 주기 싫으면 처음부터 주휴수당 안주는 15시간 미만의 알바를 고용해야 합니다. 주휴수당 안주는 법은 15시간 미만의 알바를 고용하거나, 고용한 알바가 매주 결근을 하길 바라는 수밖에 없습니다. 주휴수당 안 주면 신고당할 수 있습니다.
- 형사처벌은 사장을 벌하기 위한 법이고, 주휴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노동청에 진정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노동청에 진정서를 제출해도 사장이 주지 않으면 민사로 넘어가고, 판결에 따라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미지급 신고 방법
주휴수당 미지급 신고 방법은 노동청에 진정서를 제출하는 것입니다. 신고 준비물은 근로계약서나, 월급이 들어온 통장 사본 등 신고하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증거 자료가 필요합니다.
가끔 주휴수당 미지급으로 신고하겠다고 사장에게 말을 하면 사장이 신고 보복으로 우리를 무고죄로 신고하겠다고 하는 사장들이 있습니다. 주휴수당을 안 줘서 신고한 것이기 때문에 무고죄에 해당하지 않으니 걱정하지 마시고 노동청에 신고하시길 바랍니다.
노동청에 신고하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노동청에 신고를 한다는 것은 경찰에 신고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노동청에 신고는 언제든지 취소를 할 수 있습니다. 임금 문제는 반의사불벌죄라고 피해자가 원하지 않으면 처벌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법을 잘 모르는 청년들을 위해 나라에서 지원해 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청소년근로권익센터에서 전국에 약 270명의 전문 노무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만 15세 이상 34세 미만은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문 노무사가 1:1로 내가 질문하는 것에 답해주고, 내문제를 개인 변호사처럼 맡아서 해결해 줍니다.
알바 주휴수당 안주는 것은 분명히 법을 어기는 행위입니다. 법을 잘 모르는 청소년 및 청년들은 이용당하지 마시고, 반드시 자신의 정당한 권리를 찾으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사회제도가 많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용기를 내시고 합법적으로 대응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