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가능한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정부 24에서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9월 30일 전까지는 직접 방문해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장소 및 필요한 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인감증명서는 공적, 사적인 거래를 할 때 본인임을 증명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문서입니다.
인감증명서는 2024년 9월 30일부터 정부 24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법원, 금융기관 제출의 경우에는 발급할 수 없습니다.
인터넷 발급은 면허신청, 보조사업 신청, 행정기관 제출 경력증명의 용도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방문발급 시 필요한 서류 및 비용
9월 30일 전에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아야 합니다.
인감 증명서는 발급하려면 6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시 필요 서류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대리인이 발급받을 경우 반드시 공식 양식인 인감증명서 발급 위임장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본인이 발급받을 경우
- 신분증 지참(면허증, 주민등록증)
대리인이 발급받을 경우
- 대리인이 발급받을 경우
- 인감신고자 신분증(원본), 위임장(일반도장 날인), 대리인 신분증
미성년자의 경우
- 법정 대리인의 신분증
- 미성년자의 법정대리인 동의서
부동산 매도용, 자동차 매도용으로 신청할 경우
- 매수자의 인적사항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
인감증명서 발급 장소
전국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주소지에서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전국 주민센터 어디서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구청, 시청이나 군청 일부지역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예약
인터넷 등기소에서 예약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 또한 법인 인감증명서의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개인적인 인감증명서는 9월 30일 이전까지는 직접 방문해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법인의 경우 인감증명서를 인터넷등기소로 예약하면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무인 발급기
무인 발급기에서 인감증명서를 받을 수 있는 건 법인 인감증명서입니다. 개인 인감증명서는 무인발급기로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주민센터나 구청에 직접 방문하셔야 합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가능 한 건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인터넷 발급이 가능합니다.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법원 및 금융기관 제출용은 여전히 인터넷으로 발급하지 못하고, 개인적인 인감증명서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 인감증명서는 9월 30일 전에는 발급 예약, 무인 발급기 모두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본인의 주거지가 아니라도 전국 주민센터 어디에서든 발급이 가능하니, 신분증과 기타 준비물, 600원의 수수료를 지참하여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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