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장소 및 준비물 알아보겠습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은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감도장을 등록했다면 장소에 상관없이 전국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입니다.
인감증명서란
신고된 인감과 같다는 걸 증명하는 서류로 문서의 작성자가 본인임을 증명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부동산 및 자동차 매도용, 경력증명 및 보상 청구 시 반드시 필요한 서류입니다. 인감증명서는 문서나 계약에 있어서 법적인 효력을 부여하기 위한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최초 관할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에 인감을 등록해야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감 등록 방법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먼저 인감도장을 관할주민센터에 등록해야 합니다. 인감 등록 장소는 반드시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등록해야 합니다.
인감 등록 시 수수료는 없으며, 본인을 인증할 수 있는 신분증이 준비물로 필요합니다.
인감도장을 분실했다면 인감변경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변경할 인감도장과 신분증을 가지고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구비되어 있는 인감변경신청서를 작성 후 제출 하시면 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은 2가지입니다. 전국 주민센터에 방문하시거나 인터넷으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인감증명서 무인발급기 위치 찾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개인은 발급이 안되며 법인만 무인발급기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개인 인감증명서 발급 장소는 전국 주민센터 어디에서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발급은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 24 인감증명서는 법원 및 금융기관 제출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동차, 부동산 매도용 및 증여, 상속 등 법원제출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대출신청 등의 금융기관 제출용으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법원제출 및 금융기관 제출용 인감증명서 발급 장소는 전국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셔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은 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과 수수료 600원입니다.
인터넷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2024년 9월 30일부터 일반용 인감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인감증명서 발급받으면 수수료 없이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발급용은 법원 및 금융기관 제출용으로 사용할 수 없는 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가운데 검색창에 인감증명서를 입력합니다. 연관검색어로 인감증명서 발급 신청이 나오면 클릭합니다.
2. 본인인증을 진행
공동 및 금융인증서, 지문 및 얼굴인식, 간편 인증 중 한 가지를 선택합니다. 회원이 아니더라도 비회원으로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3. 추가 본인 인증 절차 진행
인터넷 인감증명서는 개인정보 보호 및 도용방지를 위해서 본인이 증을 2번 진행합니다. 미리 인증서를 준비하시면 보다 빠르게 인증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발급 용도 및 제출처 입력
인터넷 인감증명서는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발급 용도를 선택하고 반드시 제출처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5. 신청 완료
인감증명서 신청이 완료되면 PDF 파일로 인감증명서가 발급됩니다.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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