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동의 성장발달은 복합적이다.
인간의 발달은 지속적이고, 비가역적이며, 일생 동안 지속하는 복합적인 과정이다.
2. 발달은 방향이 있다.
인간 발달은 진행적이고 순서적이며 아래와 같이 진행된다.
1) 단숨함에서 복합성으로
언어를 배울 때 단순한 옹앙이를 먼저하고, 그 이후에 순서에 맞게 복잡한 문장을 사용하지만 단순 언어의 연결이다.
2) 일반적인 행동에서 구체적 행동으로
물체를 집는데 엄지와 검지를 사용하기 전에 손바닥으로 집는 능력부터 획득하는 것에서 잘 나타난다.
3) 두부에서 미부로
영아는 체부와 사지의 움직임을 조절할 수 있기 전에 목과 머리를 조절할 수 있다.
4) 중심부에서 말초부위로
아동이 신체 중심에서 먼 구조의 조절을 배우기 전에 중심부의 조정을 배운다는 점에서 두미법칙과 비슷하다. 사물을 잡을 때 팔을 뻗는 동작을 먼저 배우고 그 후 말초부의 손과 손가락 즉 말초부위의 협응운동을 배운다
3. 발달은 예측적으로
발달의 순서는 일정하다. 그러나 순서적 단계가 일어나는 정확한 연령은 아동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4. 독특하게 발달한다
아동은 성장과 발달에서 자신의 유전적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나 어떤 단계에서는 수정 될 수 있다. 지능은 주로 유전적인 것에 의해 결정되지만 결정적 시기에 아동의 경험은 인지적 발달을 자극하거나 또는 저하시킨다.
각 아동의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아래와 같다.
문화와 생활양식 - 아동의 발달과제 완수는 생물학적 잠재력과 성숙에 의존하지만 부모의 문화적, 민족적 집단의 특성에 영향을 받는다. 문화적 특성 즉 종족, 인구학적 특성, 사회경제계층, 부모직업, 가족구조 등은 아동발달에 큰 영향을 준다.
가족 환경 - 부모역할은 아동발달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이다. 가족발달과 아동발달은 상호의존적이며 다른 가족관계는 부모 및 아동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이 관계는 아동의 발달에 따라 변한다.
학교환경 - 아동의 성장에 따라 형제와 동료가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교환경은 기술교육, 문화전수 자기실현에 영향을 미친다. 학교의 환경과 아동의 발달은 상호 교환적이다.
사회경제적 계층 - 사회경제적 계층이 낮은 가난한 가정은 교육부족, 높은 실업률, 밀집된 주거환경 등이 특징이다. 학습장애, 언어지연 및 발달지연은 낮은 사회계층에서 더욱 많은 것으로 나타난다. 행동장애가 더 많이 나타나는 것은 성인의 반사회적 행위에 더욱 많이 노출된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가족 환경 - 부모역할은 아동발달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이다. 가족발달과 아동발달은 상호의존적이며 다른 가족관계는 부모 및 아동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이 관계는 아동의 발달에 따라 변한다.
물리적 환경 - 물리적 환경은 개인의 전반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태아기 때의 자궁내 환경이 성장과 발달에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 즉 영양결핍, 모체의 대사 또는 내분비 장애, 방사선조사, 흡연, 음주 또는 약물사용, Rh인자 부적합 등이 있다. 기후와 계절 역시 발달에 영향을주는데, 덥거나 따뜻한 기후는 이차적으로 위생문제와 관련 된다. 성장속도는 계절과도 관련되며, 개인의 전체적인 건강상태 역시 발달에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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